2024학년도
모집요강

학과활동

현장 전문가들의 지도로 현장 실무중심의 다이내믹한 교육을 경험하다!

겨울철 운동을 위해...첫번째 이야기 > 생활스포츠칼럼


학과활동 > 생활스포츠칼럼

생활스포츠칼럼

겨울철 운동을 위해...첫번째 이야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4-12-23 15:30
겨울철 운동을 위한 사전 지식

기온이 떨어지면서 신체의 움직임도 많이 감소되는 계절이다. 이는 자연스럽게 운동부족의 원인이되며, 면역력이 떨어지고, 감기에 걸리기 쉽다. 이럴수록 규칙적으로 운동에 참여하는 것이 건강과 체력 유지, 비만 예방 그리고 보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겨울철 운동은 기온이 낮아지면서 근육과 관절이 경직되고, 혈관이 수축된 상태에서 이를 충분히 풀어 주지 않고 운동을 하면 신체부위에 상해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운동을 하기 전에 집안에서 5~10분정도 신체 각 관절을 중심으로 근육을 풀어주고, 다시 바깥에서 5~10분 정도의 준비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이는 체온을 올려 외부 온도에 적응하도록 신체를 만들기 위함이다.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보다 운동량을 줄이는 것이 좋은데, 추위로 인한 근육의 떨림 현상(shivering)에 의해 추가적으로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이다.

겨울은 다른 계절보다 신체활동의 폭이 적기 때문에 체내에 에너지 저장량이 많아지기 쉽고, 체중이 증가하기 쉽다. 따라서 에너지를 소모시키고, 근육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운동으로 웨이트 운동이 좋으며, 또한 실내에서 동료와 함께 구기운동(농구, 배구, 실내 축구 등)을 통해 많은 땀을 흘리는 것도 건강과 체력 증진을 위한 방법으로 효과가 크다. 진정한 몸짱은 겨울에 만들어진다.

본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경대학교 스포츠경기지도과

(38547) 경북 경산시 자인면 단북1길 65 대경대학교 메인 캠퍼스 스포츠경기지도과    전화 : 053-850-1276

Copyright © DAEKYEU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